본문 바로가기

미국 IT 이야기

University of Maryland Global Campus - Graduate Certificate 성공

UMGC (University of Maryland Global Campus)의 Cloud Computing and Networking Graduate Certificate을 취득했다. 약 7개월 동안 준비해서 받은 Certificate이기에 비교적 감격은 없었지만, 그래도 무엇인가 도전하여 이뤘다는 성취감 때문에 잠시 행복한 시간을 보낼 수 있었다. 

Graduate Certificate from UMGC

 

18년 전에 받았던 학위가 마지막일 줄 알았었는데, Employer Education Assistance 프로그램을 통해서 다시 학위를 도전하게 되었다. 다시 대학원 공부를 시작하게 된 동기는 아래의 포스팅을 참조하길 바란다. 

 

 

 

새롭게 시작하는 대학원 공부 (미국 IT이야기 19)

대학원을 졸업한 지, 어느새 17년이라는 시간이 흘렀다. 17년전에는 Industrial Engineering을 공부했었지만, 현재는 Cloud Architect으로 일하고 있다. 즉, 특별히 전공과는 관련없는 분야에서 일하고 있는

washington.doniq.net

 

내가 선택한 UMGC의 Graduate Certificate 프로그램은 Cloud Computing and Networking이다. 현재 Cloud 관련 일을 많이 하고 있으며, Networking의 나의 Core skill 이기에 별 어려움 없이 대학원 프로그램 과정을 선택할 수 있었다. 

 

Gradute Certificate vs Graduate Degree

Graduatae Certificate은 총 18학점을 이수하면 주어지는 자격증이다. 그러므로 이것은 대학원 학위가 아니다. 실제로 LinkedIn profile을 업데이트할 때, 학교 섹션에 업데이트를 하는 것이 아니라, License & Certifications에 업데이트 하라고 친절하게 학교에서 알려주기까지 하였다. LinkedIn 프로파일의 certification 섹션에는 "Show credential" 이라는 확인 절차를 할 수 있는 기능이 있다. 즉, 자격증을 취득하였다고 올리는 것보다, 진짜 자격증 혹은 학위를 취득했는지 디지털 공증을 하는 것이다.

 

credly 와 같은 회사에서 이러한 공증을 하지만, UMGC의 경우 학교 자체가 공증 기관이므로 LinkedIn 프로파일 업데이트가 생각보다 복잡했다. 쉽게 말하자면, Digital certificate을 학교 웹사이트에서 다운로드를 받은 후, 자신의 LinkedIn 페이지에서 포스팅을 만들고, 여기에 document을 업로드하는 형식이었다. 결국, 내가 자격증을 취득했다는 것을 디지털 certificate과 포스팅하는 방법이 디지털 공증 방식이었다. 덕분에 1st 혹은 2nd connection에 연결된 사람들이 축하 메세지를 보내주어서 잘 받기도 하였다.  

 

LinkedIn profile update for UMGC graduate certificate

 

1개의 class가 6 credit을 받을 수 있기에 총 18학점을 이수하기 위해서는 3개의 클래스만 마치면 Graduate certificate을 받을 수 있다. 20년 전에 대학원 수업을 들었던 학점이 인정되어서 1 클래스는 수강하지 않고 6학점을 취득했기에, 나의 경우 2개의 클래스만 마치면 UMGC graduate certificate을 받을 수 있었다. 그렇기 때문에 2022년 10월에 시작해서 2023년 4월에 마무리를 할 수 있었던 것이다. 

 

UMGC unofficial transcript with transferring credit

 

내가 수강했던 클래스는 Cloud Services & Technologies 와 Networking Enginnering 이었다. 특별히 Networking Engineering 클래스는 나에게 새로웠다. 새로운 기술을 배워서라기 보다, Networking enginner로 실제 Job을 시작했지만, 학교에서 networking 클래스를 수강해본적이 없기에 (원래 전공이 Networking이 아니기에) 기대도 많이 했고, 새롭게 배운 것도 있었다. 사실 새로운 기술을 배우는 것은 대학원 과정보다 실제 업무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보통이다. 대학원 과정이라 하면 역시 많은 정보를 읽고, 습득한 후 쓰는 과정이 가장 어려운 과정이라 생각된다. 글 쓰는 것이 취미인 나였지만, 역시 대학원 페이퍼는 만만치 않았다. 그래도 돌아보면 스트레스를 잘 이겨내며, 현재 업무와 관련 있는 Cloud 및 Network에 대해서 학교에서 발급하는 Graduate certificate을 받는 것도 상당히 의미가 있었다. 

 

 

UMGC Gradute Certificate 비용은 얼마가 들었는가?

한 학기에 $3,224의 비용이 들었고 총 $6,448이 들었다. 이 안에는 Graduate Technology Fee, Transcript Fee, 그리고 Graduate Fee까지 포함되어 있다. 

 

매년 회사에서 제공하는 Education Assistance 프로그램이 약 $5,150까지 커버되기에 무료로 대학원 과정을 수강하였다. UMGC graduate certificate은 18학점을 이수하면 받을 수 있고, graduate degree는 36학점을 이수하면 취득 가능하다. 즉, 앞으로 3년간 3개의 클래스를 더 이수하면 Graduate Degree도 취득이 가능하다. 매년 한 클래스씩 이수하면 2026년에 석사 학위 하나 더 받을 수 있다.

 

 

결론

회사에서 제공하는 Education Assistance 프로그램을 잘 이용하면 대학원을 Debt Free Degree로 졸업 가능하다. 물론 직장 생활 및 육아 등 여러 가지 환경이 우리를 바쁘게 만들어 공부할 시간을 쥐어짜기는 쉽지 않지만, 그렇다고 못할 것은 아닌 것 같다. 특별히 University of Maryland Global Campus는 Asynchronous class (내가 원하는 시간에 언제든지 공부할 수 있는 포맷)이기에, 학교 수업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공부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물론 여기에는 단점 역시 포함이 되어 있기는 하다. 마지막으로 헨리 포드의 말을 인용하며 이 포스팅을 마친다. 

 

“Whether you think you can, or you think you can't--you're right.”


 Henry F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