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ashington D.C

메릴랜드 락빌의 메모리얼 도서관

메릴랜드 락빌 (Rockville)에는 특별한 무엇인가가 있다.

바로 락빌 메모리알 라이브러리... 도서관이다. 내가 거주하고 있는 메릴랜드 몽고매리 카운티에는 몇개의 도서관이 있는데, 그 중에 내가 가장 즐겨 찾는 것은 이곳 락빌 도서관이다. MCPL 이라는 사인은 Montgomery County Public Library의 약자이다.

 

코로나로 인해서 닫혔던 락빌 도서관의 문이 다시 활짝 열렸다

코로나가 한창 기승을 부리던 2020년부터 2021년 6월까지 도서관은 문을 꽉 잠궈버렸다. 약 2달 이상은 책을 대여할 수 없었고, 온라인으로만 책을 빌려볼 수 있었는데, 책을 넘기면서 읽는 나에게는 너무도 슬픈 상황이었다. 그리고 이 기간이 1년이나 넘게 장기화 될지는 아무도 몰랐다. 그래서, 도서관은 언컨텍트 픽업 방법을 (Hold and Go) 이용해서, 그 동안 책을 온라인으로 예약한 후에, 정해진 시간에 도서관 앞에서 픽업할 수 있는 좋은 시스템으로 진행되고 있었다.

그런데, 오늘 몽고메리 카운티 라이브러리 웹사이트에서 더 이상 이 도서관이 보이지 않는 것이었다. 혹시나 싶어서 전화를 걸어보니 이제는 도서관이 정상 운영을 시작하기 때문에 더이상 언컨텍트 픽업이 필요없다고 하였다. 전화를 끊고 바로 도서관으로 향하여 그 동안 느끼지 못한 향긋한 책 냄새와 분위기에 다시 행복함을 느꼈다.


락빌 메모리얼 도서관은 락빌 타운센터 가장 중심에 위치해있다. 이곳은 여름에는 분수대로 인해서 사람들에게 시원함을 선사하고, 겨울에는 실외 아이스 스케이트장으로 탈바꿈을 하는 만능 공간이다. 또한 주말에는 작은 콘서트들로 젊은 층들에게 이곳은 인기가 많은 곳이다.


락빌 타운 스퀘어와 락빌 타운 센터는 같은 장소를 의미한다. 공식적으로는 Rockville Town Square 이지만, 타운센터라고도 많이 불리운다.

 



주차장 사인 A. B, C 은 큼직하게 써있어서 주차장을 찾기 어렵지는 않다. 또한 A, B, C의 색깔이 달라서, 혹시 어디에 주차를 했는지 잃어버렸을 경우에도 쉽게 찾을 수 있게 해놓았다. B 주차장은 하늘색이다. B 사인 밑에는 현재 주차할 수 있는 공간이 몇개가 있는지도 실시간으로 업데이트해서 보여주고 있다.

 

 


주차비를 정산하기 위한 기계는 아래와 같으며, 락빌 타운 스퀘어에서 제품 및 서비스를 구매하였을 경우에는 2시간 동안 무료라고 써있다. 그리고 하루 최대 주차비는 $12이라고도 적혀있으며, 만일 하루를 넘겨서 주차할 경우에는 새벽 3시부터 다시 정산이 시작된다.

 



주차장에 들어갈때는 꼭 주차 티켓을 받아야 하며, 이를 잃어버렸을 경우에는 하루 최고 주차비인 $12을 지불해야 한다.

 

 



도서관을 이용하면서 2시간 무료 주차하는 방법

 

(10/12/2021 Update parking validation을 받지 않아도 2시간은 무료로 변경되었다)


락빌 메모리얼 도서관은 락빌 타운센터 중심에 위치해있기 때문에, 차를 이용해서 방문할 경우 주차장에 파킹을 해야한다. Street parking 을 할 수 있지만, 워낙 공간이 부족하기 때문에, 가능하면 주차장에 파킹을 하는 것을 추천한다.

여기에서 주의사항은 2시간 무료 주차를 하기 위해서는 아무곳이나 주차해서는 안되고 Rockville Town Square에 해당하는 주차장에 주차를 해야한다. 이를 쉽게 구별하는 방법은 사인판인데, Garage A, Garage B, Garage C라고 크게 사인이 있다. 이곳에 주차를 해야지만, 도서관에서 2시간 무료 파킹을 제공한다. 무료 주차를 위한 validation 머신은 도서관으로 들어가면 바로 왼쪽에 찾을 수 있다. 2시간 이상을 주차할 경우에는 아래의 파킹 머신에 가서 나머지 금액을 지불하거나, 주차장을 빠져나갈때 크레딧 카드로도 지불할 수 있다.



도서관 안에 처음으로 들어간 다면, 호텔 분위기와 같이 우아함을 느낄 것이다. 내가 락빌 메모리얼 도서관을 좋아하는 이유중에 하나가 굉장히 디자인 세련되어 있고, 책 배치 및 스터디 공간에서 미적 만족을 느끼기 때문이기도 하다.


매달 도서관 입구에는 그 달에 해당하는 토픽들을 위주로 해서 책을 아래와 같이 정렬해 놓는다.

 


최근에 다시 새로 업그레이드한 셀프 체크아웃 시스템이다. 이전보다 훨씬 더 간편하게 만들어 놓았으며 디스플레이 스크린도 큼직해서 마음에 든다.

 

 

 

 



책을 사전에 미리 예약을 자주 하는 나는 보통 이 Holds 섹션에서 많은 책들을 픽업한다.



1층과 2층 사이에는 근사한 말구들이 적혀있다.



 

 

 

 


도서관 안에 위치한 컴퓨터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도서관 카드가 필요하며, 이는 무료로 발급받을 수 있다.

 


스터디 모임을 할 수 있는 공간들도 잘 되어 있다.

 

 

 



락빌 메모리얼 도서관만의 웹사이트가 존재하지 않지만, 몽고메리 카운티 라이브러리 웹사이트에 몽고메리 카운티에 속한 모든 라이브러리가 포함되어 있다. 예를들어 라이브러리 웹사이트를 가면 아래와 같이 몽고메리 카운티에 속한 모든 도서관에서 일어나는 이벤트를 찾아볼 수 있다. 이러한 이벤트는 꼭 로컬에 해당된 라이브러리에 직접 가지 않고, 온라인으로도 참석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벤트들만 꼼꼼하게 잘 챙겨도 풍성한 액티비티를 할 수 있다.


직접 도서관에 방문해서 필요한 책과 DVD 및 오디오북들을 대여할 수 있지만, 온라인으로 접속해서, 필요한 책을 미리 예약할 수 있다. 개인적으로 나는 온라인 예약 시스템을 더 많이 사용한다. 필요한 책 혹은 추천하는 책들은 이미 책 제목을 알고 있기에, 이렇게 온라인으로 예약을 해서 도서관에 방문을 하면 더 빠른 시간에 내가 원하는 책들을 찾을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온라인으로 책을 예약을 해서 1주일 안에 픽업을 하지 않으면 몽고메리 카운티 라이브러리는 벌금을 부과하기 때문에, 꼭 예약한 책을 정해진 시간 안에 픽업하는 것도 중요하다.


몸이 불편해서 이동에 어려움이 있는 경우에는 온라인으로 책을 무료로 대여할 수도 있지만, 몽고메리 카운티의 모든 도서관은 Books@Home 이라는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어서 이를 통해서 직접 책을 집으로까지 배달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 서비스를 위해서는 해당 웹사이트에 가서 어플리케이션을 작성한 후에 가능하다. 웹사이트 링크는 이곳 참조하기 바란다.


락빌 도서관에는 총 5개의 협업 공간을 제공하고 있고, 이 방을 예약하기 위해서는 사전 예약이 필요하며, 최대한 2시간까지 이 공간을 사용할 수 있다. 한 방마다 총 8명이 미팅을 할 수 있으며, 만약 더 큰 공간이 필요한 경우에는 직접 전화를 해서 예약을 해야한다.



https://youtu.be/qnLLV9d8HhI